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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JAVA에서 사용하는 Interface에 대한 이야기

자바에서 인터페이스 이해하기

자바의 인터페이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을 구현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정의, 특징,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용 예제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깊이 이해해 보겠습니다.

 

 

인터페이스 정의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동작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추상 자료형입니다. 인터페이스는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메서드의 시그니처만을 포함합니다.

 

 

인터페이스의 특징

메서드와 상수

  • 인터페이스 내의 모든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public abstract로 선언됩니다. 이는 생략할 수 있지만, 암시적으로 이러한 속성을 가집니다.
  • 인터페이스 내의 모든 상수는 public, static, final로 선언됩니다. 역시 이러한 속성은 생략할 수 있지만, 암시적으로 이러한 속성을 가집니다.

 

 

다중 상속

  •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합니다. 즉, 한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바의 다중 상속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인스턴스 생성 불가

  •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를 직접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를 통해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레퍼런스 변수

  • 인터페이스는 레퍼런스 변수의 타입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다형성 구현

  •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이란 한 객체가 다양한 모양을 가질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들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참조될 수 있습니다.

 

 

추상화

  • 인터페이스는 추상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 객체에서 공통된 동작을 묶어서 인터페이스로 만들면 사용자에게 세부적인 구현 코드는 숨기고, 필요한 기능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객체 간 의존성 줄이기

  • 클래스 대신에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되면, 클래스를 수정하더라도 의존하고 있는 객체는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객체 간의 느슨한 결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터페이스의 단점

모든 메서드 구현 필요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는 불필요한 메서드까지 구현해야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경이 어렵다

  • 인터페이스에 메서드가 추가되면,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모든 클래스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는 유지보수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사용 예제

인터페이스의 사용 예제입니다.

 

 

예시 1

이 예제에서, Walkable 인터페이스는 walk 메서드를 선언하고, Human Dog 클래스가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합니다. 메인 함수에서 Walkable 타입의 레퍼런스 변수를 사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합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모두 다형성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메서드 구현: 인터페이스는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입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와 일반 메서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상속: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만, 추상 클래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목적: 인터페이스는 구현할 기능의 '계약'을 정의하는 반면, 추상 클래스는 '계승'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거나 일부 구현을 제공합니다.

 

 

결론

자바의 인터페이스는 다형성을 구현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양한 클래스가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소프트웨어 설계와 구현에 있어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 하는 단점과 변경이 어려운 단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